용두중 특색사업 : 자율과 참여의 학생활동
존중과 자율, 연대로 열어가는 학생중심 민주시민교육
추진 목적
학생자치활동과 민주시민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 주권자임을 자각하고, 그에 따라 민주주의의 이념과 제도를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자신과 우리 사회 전반의 문제에 확장 적용할 수 있도록 성장하는 것을 최대한 지원하는 교육 실천
방침
가.학생자치활동 여건 조성사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존중, 자율, 연대의 시민적 가치가 내재된 학생자치의 민주적 의사소통 시스템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인권과 주권의 두 가치에 기초하여 앞으로 자신이 살아가고 만들어갈 사회적 연대로서 민주공화국의 상(像)을 그려보고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나.존중과 자율의 학생자치활동 속에서 학교를 민주시민의 공론장으로 활성화시켜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과 동료 시민들을 주권자로서 존중하고, 자율의 원칙에 따라 자신의 주권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비판적 사고와 배려의 태도를 함양하도록 지원한다.
다.민주인권 친화적 학습문화에 기초한 학습자 중심 민주 시민교육을 통해 시민적 가치를 사회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회적 공감, 사회적 의사결정, 사회참여, 성찰 등의 역량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운영계획
실천계획 1 – 학생자치활동 여건 조성 (민주적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위한 공론장 구축)
- 1)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공론과 협의 문화 활성화)를 위한 적정 시수 확보 – 학급자치시간 월 1회 이상 정기 운영
- 2) 학생회 전용 공간 및 학생회 전용게시판 확보 – 3층 학생회의실 운영, 강당 앞 게시 공간 운영
- 3) 학생회 예산 편성‧집행 권한 부여 – 학생회가 예산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다양한 학생회 사업 추진
ex) 미니 용두체육한마당, 용두 버스킹, 동아리 홍보 UCC 대회, 학교폭력예방 학급 사진전, 칭찬합시다, 사과DAY, 내가 만드는 우리 학생회 등
실천계획 2 – 존중과 자율의 학생자치활동
- 1) 학교 운영과정에 학생참여 활성화
- 가) 학교장과의 대화, 학생회 대표의 학교자치회의 참여, 학생 자치법정
- 나) 학생 의견 수렴기구 조직(학칙개정위원회, 축제준비위원회, 용두체육한마당준비위원회, 급식협의회)
- 2) 민주적 학생회 선거 운영 –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학생들의 공론화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질문지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학생회 후보 토론회 운영
- 3)학생 중심 학생 자치 역량 강화 – 학생회 임원 수련회 운영(연5회), 학급회 - 대의원회 – 학생회로 이어지는 상향식 풀뿌리 자치활동 강화
- 4)학생자치와 연계한 인권 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
- 가) 인권 친화적 학생생활규정 운영을 위한 토론회 운영
- 나) 학생 자치를 통한 존중, 자율, 연대의 학교 만들기
실천계획 3 – 민주인권 친화적 학교문화에 기초한 학습자 중심 민주시민교육
- 1) 학습자 중심 민주시민교육(민주․인권․평화의 가치를 계승하는 민주시민교육 실천)
- 가) 역사‧인권‧통일교육 및 5‧18민주화운동 교육 내실화
- 나) 사회참여 활동 활성화를 통해 지식과 실천이 조화를 이루는 민주시민교육 실현
- 다) 민주주의 가치를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토의, 토론의 의사소통역량 강화 활동
- 라)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민주시민교육 실시
- 마) 인권 교육 강화(학기당 2시간 이상, 교사 연 2회 이상, 학부모 연 1회 이상)
- 2) 민주·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 조성
- 가) 민주적 절차에 따른 인권친화적인 생활규칙 제‧개정 및 운영
- 나) 학생 민주‧인권‧평화 동아리 운영, 광주학생인권조례 이행
- 다) 학생 캠페인 활동(학교폭력예방, 생명존중, 친구사랑 등)
주요 프로그램 세부 추진 계획
■ ‘학생 자치활동 여건 조성’ 주요 프로그램 : 학생회 예산 편성 및 집행권 보장 사업의 내실화
- 1) 학생회가 예산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다양한 학교 특색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민주적 의사소통시스템이 구현된 학교공동체를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상호주관적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며, 앞으로 만들어갈 인권과 주권이 어우러진 자율, 참여, 연대의 민주공화국의 상을 그려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 1) 학생자치법정은 경미한 교칙을 위반할 경우, 학생 스스로 법정을 구성하여 토론을 통해 갈등과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법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사소하게 여겼던 교칙위반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갖게 하고 준법의식을 함양하도록 해 줌으로써, 학교폭력 등 비행으로의 발전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고 학생자치 및 존중, 배려, 신뢰에 기초한 또래 문화 형성에 기여하고자 함.
- 2) 운영
연번 | 특색 사업 | 내용 | 일시 |
---|---|---|---|
1 | 용두 체육행사 | 학생회 중심으로 다양한 체육활동을 실시함으로서 신체의 건강과 정서적 안정감을 이끌어 내고자 함. (체육대회, 미니체육대회, 체육행사, e-스포츠대회) |
연중 |
2 | 용두 버스킹 | 밴드공연, 댄스공연, 연주, 노래 등 다양한 장르의 무대를 통하여 자신의 꿈과 재능을 발산하여 자존감을 높임. | 매월 |
3 | 학교폭력예방 UCC | 교과와 연계한 융합수업을 통하여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폭력들을 이야기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 연중 |
4 | 타임캡슐 | -1년 뒤의 성장한 자신에게 편지 쓰기 -사랑하는 사람에게 편지쓰기 |
연중 |
5 | 친구사랑 사과데이 |
-친구를 향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기 -나의 주변의 소중한 사람 생각하기 -내 친구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방법 알아보기 |
6월 10월 |
6 | 칭찬합시다. | 학교생활에서 칭찬받는 학생이 되자 인사를 잘하는 학생이 되자 내 주변을 돌보는 학생이 되자 |
매월 |
7 | 캠페인 활동 | -교내외 환경정화 활동을 통한 학교사랑:자연 환경정화 활동 -학생회 동아리 활동 |
연중 |
8 | 우리학급 최고 | -학급 사진콘테스트(우리학급 뽐내기) -체육대회(힘으로 똘똘 뭉친 우리반) -각종 대피훈련(생명을 존중) |
연중 |
9 | 축제의 날 | -할로윈데이, 크리스마스 등 : 포토존 만들기 | |
10 | 사복의 날 | -특정일을 지정하여 사복의 날 운영 |
■ ‘존중과 자율의 학생 자치활동’의 주요 프로그램 : 학교 자치 법정 운영
학생 자치 법정 운영
-
- 학급회의
- 자치법정 대상자 선정
(용의 및 기초질서 위반 등)
선도규정 및
학폭위 규정사안은 제외
-
- 각 학년 대의원 총회
- 학급회의 의견 수합
및
벌점규정 마련
-
- 전체 대의원 (간부수련회)
- 자치법정 규정 확정
긍정적 처벌 정하기기
-
- 실시
- 학년별실시
방과후실시
생활지도 교사 및
학생부 교사 참여
(성찰교실)
- 1) 사업개요
- [내용] 민주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학생들의 자율적 연구 및 실천 동아리 개설
- [대상] 전체 학년 15명 내외 (각 학년별 5명 내외)
- [예산] 학교운영비 70만 원 편성
- [기간] 2021. 3. ~ 2021. 12.
- 2) 추진 방향
- 가) 일회성 행사를 지양하고 합목적적이고 지속적인 활동 진행
- 나) 동아리 활동 과정이 인권에 반하는 요소가 없는지 점검
- 다) 교육과정 연계 동아리(창체 동아리, 상설 동아리 등), 학급단위 동아리 등 다양한 형태의 동아리와 연계 활동을 통한 활동력 강화
- 라) 동아리 구성원 모두가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해 자발성 촉진
- 마)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현장 체험 및 실천 활동 권장
- 3) 동아리 운영 방식
- 가) 활동 유형 – 주제 복합형: 민주시민, 인권, 평화의 주제 복합형 활동
- 나) 활동 내용 (1) 학술활동 · 국내/외의 민주화 역사, 관련 인물 등 학습 · 민주시민의식·인권·평화 관련 주제 탐구와 토론 활동
- (2) 체험 및 참여 활동 · 민주화운동 관련 체험학습, 실천 활동 · 5․18민주화운동 기념주간 공동 주관 · 민주시민의식·인권·평화 관련 캠페인․홍보 활동 · 청소년 인권 지원 활동 및 NGO와 연계한 각종 활동 · 민주시민·인권·평화의식 관련 옴부즈만 활동 · 교내 및 지역사회 참여 활동
■ 민주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에 기초한 학습자 중심 민주시민교육- 민주인권평화동아리
기대효과
- 1) 학생들은 자신과 동료 시민들을 주권자로서 존중하고, 자율의 원칙에 따라 자신의 주권을 정의롭게 실현 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와 배려의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 2) 자신이 민주공화국의 주권자로서 일상생활 속에서 사회적 연대의 수준과 범위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바탕 하에 주권을 행사할 권한을 갖고 있음을 자각하고 이를 정의롭게 집행하는 주권자로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 3) 인권과 주권을 갖춘 민주시민으로서 공론장에서의 상호주관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공감, 사회적 의사결정, 사회 참여, 성찰 등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